컨텐츠 바로가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닫기

게시판

서브메뉴

현재위치
체육시설·공공주차장 예약 필요시 ‘공유누리’에서 한번에
  • 작성자공유누리
  • 등록일2020-03-11 14:57:17
  • 조회수679

[서울신문]


공유누리 화면.행정안전부 제공


전국 지자체·공공기관의 공공개방자원을 온라인으로 검색하고 이용 예약과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가 문을 연다.

행정안전부와 조달청은 이런 기능을 담은 온라인 공공개방자원 공유 서비스 통합포털 ‘공유누리’(www.eshare.go.kr)가 12일부터 문을 연다고 11일 밝혔다. 공유누리는 공공자원을 개방해 누구나 자유롭게 누린다는 뜻이다.

공유누리에는 회의실, 주차장, 체육시설, 농기계 등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7000여 개의 시설·물품과 8만여 개의 연구·실험장비가 등록돼 있다.

공공개방자원 검색은 지역을 선택하고 검색어를 입력하는 통합검색 또는 분류버튼을 활용한 분류별 자원검색을 이용하면 된다. 검색한 자원은 지도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필요한 공공개방자원을 찾은 후 실시간 예약, 온라인 간편예약 문의 등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행안부는 “기존에 공공개방자원을 이용하려면 주로 일일이 개별 기관에 전화하거나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공유누리에서 전국의 공공개방자원을 온라인 지도 기반으로 검색·예약할 수 있어 국민의 서비스 이용 편익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정부물품 공동활용 기능’이 있어 활용도가 낮은 물품, 각종 행사 물품 등의 경우 정부 부처 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공공개방자원 공유 서비스는 국가의 공공자원을 유휴시간에 국민과 함께 공유하여 국민의 편익과 자원 활용도를 높이려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라며, “이번 공유누리 포털 오픈을 계기로 향후 더욱 많은 국민들이 다양하고 유용한 공유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출처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311500096&wlog_tag3=naver

이전글
지자체 회의실·공공주차장 이용 예약 공유누리에서 한 번에 2020-03-11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처리중입니다.